본문 바로가기

놀자

고음질의 마이벨(MMF)을 제작해보자!

반응형
 일단 필요한 프로그램

 1. wav파일을 제작하기 위한 Goldwave.
 2. wav파일을 mmf로 제작하기 위한 ATS-MA5-SMAF, 빈 mid샘플 파일

 골드웨이브는 간단히 온라인에서 구할 수 있는 프리웨어로 mp3등의 원음파일에서 원하는 부분을 잘라내고 모노로 저장을 할 수 있고, 스펙트럼 필터를 걸어서 원하는 음질로 조정할 수 있다. 또한 간단히 노이즈 필터링도 거칠 수 있어서 최대한 좋은 샘플을 제작할 수 있게 해준다.

 이렇게 제작한 wav파일을 주로하여 ATS-MA5-SMAF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MMF변환을 거친다. 간단히 설명해서 빈 mid파일에 악기(wav)파일을 추가하고 저장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간단히 진동벨도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 뭐.. 사용하는 SV390이 SKM벨소리는 커녕 그런 잡다한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수고할 필요가 없다는 말.

 wav파일을 편집하는 방법 중에 중요한 몇가지가 있는데, 웨이브 파형에서 1부터 -1까지 표시되는 부분이 있다. 이 부분에 대충 최대 0.8에서 -0.8까지만 파형이 그려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중심은 0.5, -0.5나 0.4 -0.4정도에 걸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고, 그리고 콘트롤 메뉴에서 스펙트럼 파형분석기를 꺼내 놓고 저음이 -40db이상을 넘어가지 않게 잘 조정을 해준다.

 아래는 스펙트럼 필터의 설정모습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충 저런 모습으로 필터를 건다는 정도로 알아두자. 20k의 고음부를 적당히 내려주고(24k의 음질로 변경하는 과정과 mmf변환과정에서 고음부분이 많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200-500hz대역의 소리를 살짝 내려준다.(이 부분의 소리는 조금만 커도 스피커가 둥둥거리거나 찍찍거린다.) 그리고 저음대역에 해당하는 10-150정도의 부분은 -20db정도로 좀 많이 내려준다.(이유는 mmf변환과정에서 저음이 많이 살아난다?가 아니라 저음이 크게 되면 상대적으로 고음이 깔끔하게 들리지 않아 음색이 깨끗하지 않게 들린다.)
 Master gain은 적용해보면서 아까 정해놓은 0.8~-0.8사이를 넘나들 정도로 음량을 적당히 조절해준다.

 마지막으로 44000hz를 24000hz로 내려서 ma-5형식에 맞추어 저장한다.

 ATS-MA5-SMAF프로그램으로 이동해서 Import from SMF버튼을 눌러서 아까 작업한 wav파일과 동일한 길이의 비어있는 MID파일을 불러들인다. 그 후 Stream PCM Assign Map버튼을 누르고 1번리스트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NEW로 wav파일을 불러와 설정해준다.
 마지막으로 save버튼을 눌러서 mmf파일 이름을 지정하고 저장하면 된다. 다른 부분은 건들일 부분이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