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한 준비물 2. ADK Plugin

반응형

 플러그인이라면 어떤 프로그램에 추가로 적용해서 사용하는 툴정도로 생각하면 되는데 마찬가지로 첫 준비물인 eclipse 라는 IDE에서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해 추가적으로 설치하는 툴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추가적인 툴이기때문에 별도로 설치를 해야한다. 그럼 어떻게 설치하느냐 메뉴 -> Help -> Install New Software... 를 클릭하고,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Add버튼을 눌러서 프로그램을 가져올 URL을 직접 지정해서 안드로이드 ADK 플러그인을 가져올 것이다.

주소는 http://developer.android.com 이라는 사이트에서 알 수 있는데... 해당 링크를 타고 들어가보면 참 영어도 많고 참 막막하다는 분들이 꽤 많다.. ^^;; 그래서 바로 갈 수 있는 링크를 적어보면

http://developer.android.com/sdk/eclipse-adt.html#installing

위 링크를 이용하면 어느 URL 을 이용하면 되는지 쉽게 알 수 있다.

해당 주소를 가져와서 eclipse에 add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창에 입력하면 된다. 다음과 같다.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이런 식으로 직접타이핑 또는 복사&붙여넣기를 이용한다.

 간혹 위 사이트가 https라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좀 있다. 그럴 경우 보안페이지가 아닌 다른 링크인 아래 창과 같이 입력하면 된다. 글쓴이도 위 링크는 정상작동하지 않아서 아래링크를 이용해서 설치하였다.

http://dl-ssl.google.com/android/eclipse/


 차이점은 없다. 동일한 플러그인을 설치하기위한 링크가 2개일뿐이다. 정상적으로 이용가능한 링크를 이용하면 될 뿐이다.

 주소를 정상적으로 입력하고 OK버튼을 눌러서 닫게되면 바로 해당 링크의 플러그인을 불러서 화면에 보여주게 된다. (실제로는 시간이 좀 걸린다. 약 10초 정도 기다려본다. 밑에 공간에 Pending... 이라는 문구가 다른 패키지로 변경될 때까지..)

 정상적으로 플러그인을 불러오게 되면 다음화면과 같이 나오게 된다.


 해당 플러그인을 모두 선택하고 다음(Next)버튼을 눌러준다.

 설치에 관한 동의를 몇번하고 나면 플러그인이 모두 설치되고 다시 부팅을 해서 방금 추가된 플러그인을 로딩할 것인지 아니면 바로 로딩할 것인지 등등 물어보는 창이 나오는데 별다른 작업을 하고 있는 도중이 아니라면 플러그인로딩을 위해서 프로그램을 재시작시키는 것이 좋다. 재시작후 다시 로딩하면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느냐... 아직 아니다. 마지막 단계가 남았다... ^^ Android SDK라는 툴을 설치해서 안드로이드 개발 툴킷에서 사용할 sdk와 가상머신을 돌릴 수 있는 추가 프로그램들을 설치해야 한다.


 일단 지금 설치한 프로그램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보자.


 이 ADK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어떤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느냐는 것인데,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을 Android SDK를 이용해서 컴파일하고, 그 컴파일된 apk파일을 구동해 볼 수 있는 가상머신을 설정하고 구동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휴대폰을 가지고 있다면 해당 기기에 바로 apk를 업로드해서 인스톨할 수 있는 방법도 지원해준다. 또한 연결된 안드로이드 휴대폰의 화면을 바로 캡쳐할 수도 있고, 구동되는 프로그램의 로그도 바로 분석할 수 있는 기능등을 제공한다.


해당 기능을 하는 화면 구성은 메뉴 -> Open Perspective -> others를 클릭하면 볼 수 있다. ( Debugs라던지 DDMS, Hierarchy View, Pixel Perfect등을 이용할 수 있다. 이 화면구성은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면서 어떤 기능을 하는지 조금씩 살펴보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그리고 그 밑에 있던 메뉴 -> Show View -> Others 를 클릭하면 안드로이드 전용 View를 골라서 화면구성에 추가할 수 있다. 이중에서 가장 유용한 필수적인 Logcat(안드로이드의 로그를 분석할 수 있는 중요한 View이다.) 간단히 소개만 해보면 Devices는 연결된 실기기(휴대폰)의 정보를 보여주고, Lint Warning같은 경우는 안드로이드 SDK 1.5버전인가부터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중에 하나인데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의 화면을 구성하는 xml파일에 경고(퍼포먼스에 영향을 주는 화면구성이라던지.. )를 검색해서 보여주는 뷰이다. 각각의 것들을 한번씩 써보면 어떤의미인지 알 수 있을 간단한 툴들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