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한 준비물 3.Android SDK

반응형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해서는 이것만 있어도 된다고 말해도 된다. (이 앞에 설치한 2개의 프로그램 eclipse와 adk plugin은 개발의 편의성을 위한 툴일뿐이다.)

 이 ASDK(Android SDK)는 eclipse와 마찬가지로 설치파일을 제공하지 않고 압축을 풀어서 적당한 곳에 설치하면 된다. 해당 프로그램은 다음 링크에서 구할 수 있다.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글을 쓰는 현재 기준 버전이 16버전까지 나와있다. 용량은 약 25mb안팎으로 보인다. 받아서 적당한 폴더에 설치하는데 대부분 C:\android-sdk-windows 이런정도로 짧은 곳에 압축을 풀어주면 된다. 그럼 해당 폴더로 이동해보면 몇가지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보일 것이다.

 


2개의 실행파일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중에 AVD Manager.exe는 안드로이드 가상 기기(Android Virtual Device)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이고, SDK Manager.exe는 SDK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으로 우리가 관심을 둬야하는 프로그램은 SDK Manager라는 프로그램이다.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해보자.


 그럼 각 URL의 xml파일을 돌아다니면서 설치된 팩과 설치되지 않은 팩을 화면에 보여줄 것이다. 각 버전별로 우리가 알고 있는 안드로이드버전이라고 생각하면된다. 1.6은 컵케이크? 2.1버전부터 우리가 잘알고 있는 Eclair, 2.2는 Froyo, 2.3.3 Gingerbread, 3.0, 3.1, 3.2 버전은 HoneyComb, 4.0 버전은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또는 빵또아)라 불리우는 버전이다.

 안드로이드 사이트에서 알려주는 기준으로 2.1버전을 기준으로 프로그래밍을 하는 경우 현존하는 97%이상의 기기를 커버할 수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안드로이드 기기가 빠른 속도로 퍼지고 있고 휴대폰의 수명주기도 짧은 편이라 2.2버전인 프로요기반의  SDK를 기준으로 프로그래밍을 한다고 해도 어지간한 기기들은 모두 커버가 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글쓴이는 2.1기반으로 프로그래밍을 했었다. )

 상위버전으로 올라갈수록 늘어나는 API들도 많지만, 하위기반의 SDK에서 지원하던 API가 빠지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것도 개발자의 일일 것이다. 일예로 2.1 포함 그 이하의 버전은 Base64를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지만 2.2버전부터는 안드로이드 SDK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배포되고 있다. 2.1기반으로 개발하는 글쓴이는 이를 위해서 공개용으로 나온 Base64 클래스를 만들어서 사용중이다.

 버전이 올라갈수록 제약사항도 많아지고 프로그래밍할 경우 생각해야 하는 경우의 수도 많아지니까, 프로그래밍을 처음 경험하는 개발자라면 2.1버전을 기반으로 프로그래밍을 하고 올라가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아직도 많은 개발자들이 2.1기반에서 프로그래밍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각 버전이 올라간 OS는 하위버전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을 지원하지만, 상위버전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하위버전OS에서 돌리지 못한다는 이유도 있을 것이다.

 위 표시된 모든 API와 툴을 모두 받는다면 용량은 약 3기가에 가까운 용량이 될 것이다. 공부한다면 모두 받아볼 필요도 있을 것이고 자신의 개발타겟에 맞는 툴만 받으면 된다면 선택하여 설치하면 된다. 다운로드 속도는 대부분 300kb/s미만으로 설치에 약 2-3시간정도의 여유가 있는 시간에 다운로드를 하는 것이 좋다. (--) 생각보다 시간이 정말 많이 걸린다.

 그리고 버전이 올라간 Android SDK는 SDK마저도 업데이트 항목으로 추가되어 이후 17버전이라던지 18버전이 나오게 된다면 그 버전을 찾으러 홈페이지를 갈 필요가 없이 그냥 SDK Manager를 실행해서 받아버리면 된다. ^^ (정말 귀찮은 일이었는데 정말 편리한 기능이다.)


 다음 글은 지금까지 설치한 3가지 eclipse, ADK Plugin, Android SDK를 이용해서 eclipse상에서 HelloWorld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