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OS를 설치하고 난 이후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데비안 계열의 리눅스 시스템에서는 대부분 동일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저는 xubuntu라는 우분투 시스템을 메인 PC에서 사용하는데, 뭐 똑같습니다.;;
명령어는 한가지이고 각각 파라메터에 따라서 서버에서 업데이트 목록을 조회하고, 실제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파라메터 2가지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터미널을 띄우고, 아래와 같이 2가지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1. sudo apt-get update
위 명령어는 라즈베리파이를 구성하는 각종 커널, 앱등에 대한 업데이트 내역을 갱신하는 명령어입니다. 실제로 업데이트가 아니고 업데이트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sudo apt-get dist-upgrade 또는 sudo apt-get upgrade
위 명령어는 1에서 입력한 명령어에 의해서 갱신된 업데이트 내역을 가지고 실제로 업데이트에 필요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하거나, 압축을 풀어서 시스템에 적용하는 명령어입니다. 파라메터로 2가지를 입력할 수 있는데, dist-upgrade같은 경우는 버전별로 대규모 업데이트가 존재하는 경우 그것도 함께 모두 업그레이드 하라는 명령어이고, upgrade는 배포판의 버전에 맞추어 각각의 배포판 코드에 맞는 업데이트 수준까지만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명령어입니다. 항상 최신버전으로 운영되길 원하시는 경우 dist-upgrade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우분투의 경우 1년에 2번, 배포판을 배포하고, 2년에 한번씩 LTS버전을 배포합니다. 이런 것과 비슷하게, 라즈베리파이도 배포본에 이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설치한 버전은 Jessie 라는 버전으로 만약에 이전의 Wheezy 버전을 설치한 경우 Jessie로 업그레이드 하고 싶다면 dist-upgrade하면 업그레이드 됩니다. 하지만 Wheezy 버전에서 upgrade 파라메터로는 Jessie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는 되지 않습니다.)
끝.